" 통합적 접근 "
'총제적 미술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DBAE 접근 방법은 미술에 대한 이해와 미술 학습의 본질적 가치를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 네 분야가 미술교육 속에서 통합되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통합적 접근방법이다(Efland, 1990). '
* 통합적 접근 - 미술표현(창조적 미술활동) / 미술사(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적 감상) / 미술비평(작품 묘사와 해석) / 미학(심미적 경험과 감상)
1) 미술표현(Art Production)
- 미술표현 영역에서는 미술을 표현하고 창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되며 새로운 개념 또한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와 표현 기법에 대한 학습이 강조된다.
2) 미술사(Art History)
-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 작품의 종류와 표현방법에 따라 시대와 지리적 위치의 특징들을 알아보며 미술과 문화와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미술비평(Art Crticism)
- 미술비평 영역은 작품을 설명하고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리고 작품의 선호도에 대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각 작품마다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미학(Aesthetics)
- 미학 영역에서는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학은 영유아로 하여금 생활 속에서 미술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데 있다.
출처 : http://kocw-n.xcache.kinxcdn.com/data/document/2020/honam/chaeyoungran0726/8.pdf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집단 규모의 따른 전략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9 |
---|---|
"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9 |
" 누리과정에 따른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2) | 2024.04.19 |
" 아동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1) | 2024.04.19 |
" 미적 지각과 감각교육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