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과정에 따른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
1. 교과 통합
1) 미술과 타 영역 교과 간 통합
- 주제를 중심으로 각 영역에 포함되는 언어, 사회, 수학의 교과와 통합하는 것으로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여러 활동들을 서로 관련지어 연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 미술(예술 경험) = 체육/동작/안전(신체운동 건강)
* 미술(예술 경험) = 수학/과학(자연탐구)
* 미술(예술 경험) = 말하기/듣기/쓰기/읽기(의사소통)
* 미술(예술 경험) = 사회/인성/도덕(사회관계)
① 미술과 언어
- 그리기와 쓰기의 발달 단계는 동일하며 미술활동에서 영유아들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다. 미술은 책과 신문뿐만 아니라 사진, 영화, 명화, 그래픽과 같은 다양한 메체 속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미술과 언어의 연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② 미술과 사회
- 사회 문화의 변화에 따라 우리가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것은 미술로 표현되어져 왔기 때문에 사회와 미술의 연계는 매우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다. 그 시대의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포스터나 사진이 활용되기도 하고 도자기와 장신구와 같은 생활 속에서 미술 작품들이 다양하게 표현되어져 온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③ 미술과 수학
- 미술과 수학은 모두 시-공간적 능력의 활용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일상생활에서 수, 양, 형 등의 관계나 사고를 상징으로 나타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표상적 수단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선, 공간, 대칭, 균형 등과 같은 미술요소와 원리는 수학적 요소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평면 공간에서의 점, 선, 면의 개념과 입체도형에서의 모서리, 밀면, 옆면 등과 같은 수학적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작품을 표현할 수 있다.
④ 미술과 과학
- 과학은 미술 분야에 새로운 표현매체와 방법을 제공하고 미술은 과학영역에 예술적 상상력을 제공하는 등 서로 유기적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다.
- 특히 관찰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많은 미술에서 과학이 원리를 발견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 공통의 학습요소가 많이 존재한다.
2) 미술과 예술 영역의 교과 간 통합
- 예술 영역의 교과 간 통합이란 음악과 춤과 같은 예술 영역 안의 교과가 서로 분리되지 않고 활동을 중심으로 통합되도록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 예술 영역 (미술-극놀이/음악/동작,춤)
① 미술과 동작, 춤
- 언어적 표현이 아직 미숙한 영유아들은 자신의 신체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기 때문에 움직임을 좋아하는 발달적 특징과 어우러지는 매우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미술은 소근육과 대근육 등 신체를 활용하는 것으로 동작과 춤은 다양한 방법에서 통합될 수 있다.
② 미술과 음악
- 음악은 소리를 기호화한 것으로써 음악의 구성요소인 리듬, 반복, 음색, 가락은 미술의 조형요소인 점, 선, 면, 색으로도 시각화될 수 있는데 이는 시각적인 것과 청각적인 것이 결합된 형태라고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색채들은 음악에서의 음과 같고 색채와 음(음색)은 자연스럽게 연계된다.
③ 미술과 극놀이
- 극놀이는 놀이의 결과물이 창작활동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몸짓, 대사, 노래, 춤, 소품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표상이 가능한 종합예술이자 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 극놀이와 미술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즉흥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공통점으로 자연스러운 연계가 가능하다.
* 예술 영역의 교과 내 통합이란 한 주제 또는 활동을 중심으로 하나의 교과 내용을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 누리과정에서의 미술 교육 내용은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인 탐색, 표현, 감상으로 구성된다.
3) 통합적 접근 시 고려할 점
① 교육목표에 맞지 않는 많은 교육 내용을 유기적 관게없이 무분별하게 통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② 영유아가 경험한 것과 새로 경험할 것들을 활동 안에서 연계되도록 전 영역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③ 주제는 여러 교과들이 지니는 다양성을 폭넓게 반영할 수 있어 통합의 가능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④ 주제를 중심으로 계획할 때에는 교과 간 통합과 교과 내 통합 모두를 고려하고 교육 내용에 따라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⑤ 영유아들이 주제에 대해 몰입하여 깊이 있게 알아갈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 환경과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⑥ 일상생활에서 활용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갈 수 있는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
출처 : http://kocw-n.xcache.kinxcdn.com/data/document/2020/honam/chaeyoungran0726/6.pdf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집단 규모의 따른 전략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9 |
---|---|
"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수 전략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9 |
" 아동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1) | 2024.04.19 |
" 미적 지각과 감각교육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6 |
"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