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적 지각과 감각교육 "
1. 미술교육은 유아의 적절한 발달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미적 지각능력을 개발하고 미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미적인 형태를 창조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 현상(지각 대상) / 실사 대상(감각 대상) / 나(지각 주관)
2. 미적지각이란 유아가 일상생활을 통해 접하게 되는 세계에서 다양한 현상과 사물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지각하는 것이다. 미를 지각하는 심미감은 미적 심상을 예술매체를 통해 재현하고 발휘하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이다.
3. 아름다움을 찾고, 아름다움에 감동받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자 하는 것은 인간이 가진 고유한 본성 중 하나이다.
" 시지각능력과 미술 "
1. 시지각(visual perception)이란 시각기관을 통해 외부환경을 인지하는 기능으로 단순히 정확하게 눈으로 보는 능력만이 아니라 두뇌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시각 자극의 해석 능력까지 포함된다.
2. 미술활동은 크게 보는 것과 나타내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 사람의 시각은 인간의 인지 중 가장 효율적인 감각이며, 시각적 사고는 상상하고 그려지는 것으로 논리적이기보다는 직접적이고 감각적인 것이다.
4. 생활 속에서 미적 요소와 원리가 조화를 이루는 다양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경험은 유아들의 시지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풍부한 미적감각을 기를 수 있다.
5. 25~36개월 경에 시지각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6. 대상이나 형태에 대한 지각수준과 관련된 형상과 배경의 지각력은 3~5세에 발달되며 그 성장은 대략 6~7세 경에 안정화, 형태의 향상성은 6~7세에 왕성한 발달을 이루며 8~9세에는 약간의 성장이 이루어진다.
" 공간지각 능력과 미술 "
1. 공간지각능력은 3차원 세계에서 공간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인지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눈 운동의 협응 형태, 배경지각, 공간적 추리, 시각적 기억 및 회상, 공간지각에서 위치 알기를 포함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2. 유아가 공간지각능력이 높은 경우, 그림이나 영상으로 사고 할 수 있으며 설명을 듣고 시각화 할 수 있다.
3. 만 3세 유아는 도형과 같은 크기와 방향을 인지 할 수 있으며 아래 위 사이 등의 공간 위치를 이해 할 수 있다.
" 미적 지각을 위한 감각교육 "
1. 유아가 미적지각은 오감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2. 오감이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다섯 가지 감각이다.
3. 인간의 오감은 2세까지는 급속히 발달하고 유아기 내 내 감각경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 오감을 통한 미술 교육(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 → 미적 지각 능력 발달
* 시각, 청각, 촉각, 후각을 활용한 활동
* 청각을 이요한 다양한 탐색 활동
- 비오는 소리를 듣고 비를 그림으로 표현하기
- 마른 낙엽 주물러 보기
- 신문지 찢고 표현하기
-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 시각, 후각을 활용한 활동
- 비누물감으로 색 탐색하기
- 물 뿌린 도화지에 물감 칠하기
- 색 카드놀이로 색 탐색하기
- 꽃향기를 맡고 표현해 보기
* 촉각, 미각을 활용한 활동
- 색 모래로 표현하기
- 핑거 페인팅
- 호일로 표현하기
- 과일 맛보고 표현하기
* 후각을 이용한 다양한 탐색 활동
- 다양한 꽃의 향기를 맡아보고 꽃그림 그리기
- 낙엽냄새를 맡아보고 낙엽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기
- 과일은 어떤 향기가 날까?
- 구름에도 향기가 있다면?
----------------------------------------------------------------------------------------------------------------------------------------------------------
출처 : http://kocw-n.xcache.kinxcdn.com/data/document/2020/honam/chaeyoungran0726/5.pdf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누리과정에 따른 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2) | 2024.04.19 |
---|---|
" 아동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1) | 2024.04.19 |
"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6 |
" 미술의 원리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2 |
" 미술의 기본요소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