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미술과 창의성 "
1. 유아와 창의성
1) 창의성 : 모든 영유아에게 존재하며 교육을 통해 함양될 수 있다.
2) 창의성을 함양시키기 위해 영유아를 둘러싼 물적 환경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3)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적합적 물적 환경을 제공하고, 영유아와 교사 및 또래와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미디어 등도 고려하여 해야한다는 것이다.
나아가 영유아에게 호기심과 흥미, 모험심 등을 느끼고 편안하게 미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서적 지원도 해야 한다.
2. 미술을 통한 창의성 함양
1) 다른 사람의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다양한 창의적 표현방법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영유아에게는 다른 사람의 미술 작품을 소개하며 창의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영유아로 하여금 다양한 관점과 펴현 방식을 경험하게 하여 가치를 느끼게 한다.
* Jackson Pollock의 '원을 자르는 달의 여인'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화가인 Jackson Pollock은 대형캔버스를 펼쳐놓고 물감을 거칠게 흩뿌리는 드리핑 기법을 주로 사용했다.
드리핑 기법과 같이 틀에 박히지 않은 표현방법을 사용한 미술 작품을 감사하는 것은 영유아의 창의적인 도전 정신을 촉진한다.
2) 자신만의 방법으로 조작할 수 있는 비구조적인 미술 재료를 제공한다.
- 영유아가 다양한 미술 재료를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물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한다.
* 영유아의 창의성을 촉직하는 비구조적인 미술(ex : 컬러 점토)
컬러 점토는 영유아가 자신만의 방법으로 조작하며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영유아의 감각을 자극하여 인지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미술 재료가 된다.
3) 정서적으로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
- 영유아가 비판, 거절, 실패 또는 압박 없이 자율적으로 미술표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영유아에게 신뢰감과 안정감을 느끼게 하며 자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4) 교사는 영유아의 창의적 표현에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 교사는 영유아가 미술에 참여하는 과정과 결과를 관찰하여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통해 영유아의 창의성을 함양시킬 수 있다.
출처 : http://kocw-n.xcache.kinxcdn.com/data/document/2020/honam/chaeyoungran0726/2.pdf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아동미술 이론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0) | 2024.04.10 |
---|---|
" 아동미술의 교육적 가치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1) | 2024.04.09 |
" 아동미술의 의의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1) | 2024.04.09 |
회화의 기본 요소(2) (0) | 2024.01.31 |
회화의 기본 요소(1) (2) | 2024.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