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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유아 그리기 발달 단계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요미요미 일산 2024. 4. 10.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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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긁적이기 단계 "

1. 초기 ˙ 후기 긁적이기 단계의 특징

- 긁적이기 단계는 의미 없는 선들의 집합체로, 대략적으로 만 1세 반에서 2세 경 시작된다. 이 연령은 영아들은 Piget 인지 발달의 감각운동기에 해당되며, 자신의 신체를 조작하여 주변 사물을 움직여보며 세상을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

① 초기 긁적이기 단계 : 무질서하고 무작위적인 긁적거림

② 후기 긁적이기 단계 : 조절된 긁적거림

2. 긁적이 단계 영유아를 위한 지도

- 첫째, 긁적이기 단계의 영유아들의 미술을 지원하기 위해서 교사는 영유아에게 편평한 종이와 같은 이차원적 평면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적합하다.

- 둘째, 어두운 종이보다는 흰 종이를 제공하여 자신의 긁적이기를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셋째, 영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움직이며 반복적으로 긁적이기에 참여하기 때문에 물감을 사용하는 경우, 신문지보다 두꺼운 종이를 제공한다면 긁적이기 중 종이가 찢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넷째, 무독성의 커다란 크레파스와 같이 인체에 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다루기 쉬운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적합하다.

- 다섯째, 밝고 선명한 색의 크레파스를 제공하여 영유아가 즐겁게 긁적이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많은 색의 크레파스를 제공하면 영유아가 여러 색을 탐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자신의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이며 표현하는 데에 방해가 되므로 몇 가지 색안을 제공하여 긁적이기 과정에 집중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3. 긁적이기 단계 관찰과 평가

① 연령

 

② 운동 조절

③ 팔의 움직임

④ 긁적이기 유형

⑤ 종이의 사용

" 기본도형 단계 "

1. 초기 ˙ 후기 기본도형 단계의 특징

- 기본도형 단계는 형태가 없던 긁적이기 단계에서 발전하여 직사각형, 정사각형, 동그라미와 같은 기본 도형을 그리는 단계로 대략적으로 만 3세에서 4세경에 시작된다.

- 이 연령의 유아들은 신체조절 능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긁적이기를 하면서 그린 선과 선을 연결하여 도형을 그리는 것이 가능하다.

① 초기 기본도형 단계

- 첫째, 유아의 긁적거리기에서 타원과 원의 형태가 나타나면 초기 기본도형 단계가 시작되었다고 본다.

- 둘째, 초기 기본도형 단계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곡선과 아치형의 선이다.

② 후기 기본도형 단계

- 첫째, 만 3세에서 4세경의 유아의 근육조절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유아의 그림에는 좀 더 많은 기본도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둘째, 후기 기본도형 단계의 유아는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로 인하여 선이 시작되는 지점을 옮기거나 분리된 선을 연결하여 이어 그리기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사각형과 삼각형과 같은 기본도형을 그릴 수 있게 된다.

2. 기본도형 단계 유아를 위한 지도

- 첫째, 기본도형 단계에 해당하는 유아 지도 시 교사는 크레파스뿐 아니라 템페라 물감이나 보드카다와 같은 다양한 미술 자료를 사용하여 그리기를 반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 둘째, 만 3세에서 4세경의 유아에게 연필은 더 이상 위험한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소근육을 이용하여 연필을 쥐고, 이를 조절하여 그리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지 적합하다.

- 셋째, 기본도형 단계의 유아들은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하여 미술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넷째, 이 단계의 유아들은 소근육과 대근육 조절 능력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고려해야 하는 종이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 다섯째, 기본도형에 단게에서 교사는 유아가 기본도형을 반복해서 그리게 하는 훈련이나 무엇을 그려 종이를 채워야 할지 알려주는 것은 불필요하며 의미가 없으므로, 유아가 능동적으로 여러 가지 기본 도형을 자발적으로 그리기로 표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3. 기본도형 단계 관찰과 평가

① 연령

② 운동 조절

③ 팔의 움직임

④ 기본도형의 유형

⑤ 종이의 사용

" 회화기 단계 "

1. 초기 ˙ 후기 회화기 단계의 특징

① 초기 회화기 단계

- 첫째, 첫 번째 그림이 나타나는 초기 회화기 단계에서 유아는 다양한 상징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 둘째, 초기 회화기 단계에서 유아는 새로운 생각들을 하게 됨으로써 상징은 끊임없이 변한다.

② 후기 회화기 단계

- 첫째, 후기 회화기 단계에서 유아는 상징을 더욱 쉽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다.

- 둘째, 후기 회화기 단계의 유아는 한동안 자신의 그리기 기술을 사용하여 상징을 표현하는 것에 만족하지만 이내 곧 좀 더 복작한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한다.

- 셋째, 유아가 만 5세에서 6세가 되면 일반적으로 자신의 경험한 것이나 상상한 것을 묘사하여 그릴 준비가 되어 있다.

- 넷째, 후기 회화기 단계에서 유아들은 사람의 형태나 집과 같은 상징들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다섯째, 후기 회화기 단계의 유아가 그린 스키마는 유아에게 있어 중요한 것을 상징하며, 유아의 환경과의 상호작용 경험의 일부분이다.

2. 회화기 단계 유아를 위한 지도

① 유아는 자신의 준비가 되었을 때 상징을 사용한다. 창의적 표현은 모든 연령의 유아의 목표다.

② 유아는 미술 과정을 반복하여 이를 통해 다양한 자료들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3. 회화기 단계 관찰과 평가

- 만 4세에서 5세경 유아의 회화기 단계를 다음과 같은 항목에 근거하여 관찰평가를 할 수 있다.

① 연령

② 기본도형의 조합

③ 형체의 크기

④ 형체의 수

⑤ 세부적 표현

⑥ 형체의 사용

⑦ 그림의 제목

 

 

 

 

출처 : http://kocw-n.xcache.kinxcdn.com/data/document/2020/honam/chaeyoungran0726/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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