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의 원리 " <일산아동미술/일산유아미술/일산미술학원/일산요미요미/일산퍼포먼스미술>
" 미술의 원리 "
1. 미술 원리는 미술의 요소들이 특정한 통일과 질서효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결합되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하나의 심미적인 연관법칙이나 구성 계획이라 할 수 있다.
2. 선, 형태, 색, 공간, 질감, 양감 등의 서로 다른 요소들이 미적으로 조화롭고 아름답게 표현하도록 하는 규칙이다.
" 통일 "
1. 통일은 여러 가지 조형 요소들이 일정하게 반복되거나 조화 또는 일치를 이루고 있으며 서로 연결된 성질을 가지고 있다.
2. 조화는 작품을 형성하는 색과 구도의 총체적인 어울림으로 미적 요서인 선, 형, 색 등이 전체적으로 통일된 느낌을 준다.
" 변화 "
1. 변화는 색, 형, 크기, 배치 등을 주변의 요소들과 다르게 하여 단조롭지 않게 하는 것이다.
2. 즉 반독되는 형태에 다른 것을 첨가함으로써 새로운 느낌을 주어 생동감과 활력을 주는 것이다.
" 균형 "
1. 균형은 시각적으로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평형을 이루기 때문에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고 질서와 안정, 통일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균형은 대칭, 방사, 비대칭을 통해 이룰 수 있다.
(ex. 만다라 그림_대칭 균형 / 선인장 꽃_방사형 균형 / 피터 몬드리안_비대칭 균형 / 바실리 칸딘스키_불균형)
" 대조(대비) "
1, 대조(대비)는 대립된 성질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느껴지는 현상으로 서로 반대되는 요소가 공간적이나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현상이다. 서로 상반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톡특성을 강조함으로써 대조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ex. 낙엽 / 오렌지 / 손의 대비 / 그림대비)
2. 변화가 없고 소극적이지만 완전한 좌우 대칭에서 조금이라도 깨지면 거기에는 율동감이 나타나고 적극적인 성질을 느끼게 된다.
(ex. 데칼코마니 / 학 그림 / 명현철_황금나무 / 대칭을 이루는 가로수)
" 크기 "
1. 크기는 물체가 놓인 상황과 다른 물체와의 비교를 통해 결정되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작품의 크기는 시각적인 충격효과를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 나무 뿌리 / 비 오는 그림 / 오로라 / 포도 따는 그림 등)
" 비례 "
1. 비례는 부분과 부분, 전체와 부분의 길이나 양의 수량적인 관계 간의 크기의 상관관계를 의미한다. 모든 것이 상대적으로 물체간의 상대적인 크기의 관계가 비례한다.
2. 황금분할(1:1.618)은 역사적으로, 고대의 건축가들에 의해 수학적 비례를 신비한 상징으로 귀하게 생각하며 건물의 비례에 적용했다. 황금비(Golden Ratio)로 더욱 잘 알려져 있는 황금분할은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체계 중 하나이다.
" 강조 "
1. 강조는 전체와 다르게 어떤 특정 부분만을 강하게 표현해서 변화를 주는 것으로 미술 작품에서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다르게 나타내기 위해 우선 순위별로 강약을 주고자 할 때 사용한다.
(ex. 감 / 김흥도_씨름 / 동백 / 공작)
" 패턴과 리듬 "
1. 미술에서 패턴은 반복된 점, 선, 형, 색에 의해서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만들어진 디자인으로 패턴들은 표범 피부와 같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거나 예술가에 의해서 고안된다.
2. 리듬은 '흐름'이나 '움직임'을 뜻하는 그리스어의 '리트머스(rhythmos)'에서 유래되었으며, 규칙성 있게 움직이는 흐름을 의미한다.
(ex. 이성임_일월오봉도 / 뭉크_생명의 춤 / 브리젯 라일리_흐름 No.2 / 반고흐_올리브 나무)
----------------------------------------------------------------------------------------------------------------------------------------------------------
출처 : http://kocw-n.xcache.kinxcdn.com/data/document/2020/honam/chaeyoungran0726/4pdf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